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 20가지, 좋은 이유 음식궁합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새우젓이나 표고버섯 일텐데요.

그 밖에도 다양한 음식들이 궁합이 좋습니다. 평소 함께 먹던 음식은 물론 새로운 음식 정보도 있으니 천천히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그럼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돼지고기가 좋은 이유

돼지고기는 피로를 회복하기 좋은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금속을 배출해 몸을 청소하는데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성장기와 노년기에 각종 영양을 공급 받기 좋고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분이 많아 피부 미용은 물론 비타민f의 함유는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

돼지고기는 우리가 아주 즐겨 먹는 고기 음식 중에 탑 3에 들지 않을까요? 소고기, 닭고기와 함께 많이 먹는 돼지 고기는 몸을 청소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음식들과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천: 음식 궁합 보기)

 

새우젓

돼지고기를 드실 때 편육은 새우젓을 함께 먹어 간을 맞춥니다. 새우젓은 발효 과정에서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 냅니다.

새우젓은 발효시의 효소가 돼지고기가 소화되며 아미노산을 만들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함께 드실 때면 돼지고기가 훨씬 잘 소화되도록 도와줍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라파아제 효소로 인해 몸에 좋은 영양분으로 바꿔줍니다. 소화가 잘 된 지방으로 설사를 막아주는 아주 중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자

느끼함을 잡아주고 냄새를 제거하기 좋은 겨자도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겨자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소화를 촉진 시킵니다.

몸 안에서 돼지고기로 인해 쌓이는 지방을 태우는 작용으로 궁합이 좋습니다. 겨자의 알싸한 맛은 소화기의 염증을 치유하고 예방합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돼지고기를 먹고 몸에 탈이 나는 것도 막아줍니다. 이밖에도 항산화 작용과 항암효과도 볼 수 있는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생강

기침 감기 등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만 알고 계셨던 생강은 항균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와 함께 드시면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설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라피노스 성분은 항염 작용과 항산화 작용도 있어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혈관을 확장시키고 위궤양과 같은 출혈성 질환을 막아주는 역할도 있습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아주 질이 좋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 섭취 때 발생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를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버섯의 향으로 감쇠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혈류와 혈행을 개선시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 이외에도 각종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표고버섯은 가장 궁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표고버섯의 감칠맛이 돼지고기 맛을 더욱 좋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콩비지

콩비지에 함유된 레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 성분도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많아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유해 성분들을 흡착해 배출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은 노폐물 배출인 것 같습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서 생길 수 있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콩비지가 에방을 위한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녹두

녹두 역시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비타민E와 레시틴 성분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 시켜 주기 좋은 음식입니다. 신장을 강화시키고 이뇨 작용을 도와줍니다.

혹시라도 함께 먹을 수 있는 알코올은 녹두를 드시면 숙취 해소와 분해 작용이라는 좋은 결과도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활성시키고 해독 작용을 해 주는 녹두는 돼지고기와 드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해조류

알긴산이나 푸코이단이 많이 함유되어 지방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이유로 해조류 역시 돼지고기와 섭취하면 효능이 배가 됩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억제해 혈관에 생길 수 있는 질병을 막아줍니다. 또한 나트륨을 배출시켜 수분 보충에도 좋으며 혈당이 급히 올라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혜조류는 미역과 다시마, 톳, 김, 우뭇가사리, 파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이 많고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은 해조류를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양파

양파는 고혈압과 심장 질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 특유의 퀘르세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잡아주고 혈압도 개선해 줍니다.

양파의 껍질은 플라보노이드가 많은데 이 성분은 염증을 완화 시켜 줍니다. 체력을 증진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양파는 신장 질환도 막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드시면 수분 보충과 함께 항산화 성분을 흠뻑 섭취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깻잎

식이섬유가 풍부한 깻잎은 철분과 루테올린 성분들이 많습니다. 이 성분들은 알르레기에 대항하는 물질입니다.

돼지고기가 체질적으로 좀 안 맞는 분들도 깻잎에 싸서 드셔 보세요. 충분히 보양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테릴키톤과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성분들이 각종 악성 균을 퇴치하는 것은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음식 궁합으로 손색 없습니다.

 

상추

상추에도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돼지고기 소화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몸의 노폐물이나 찌꺼기를 배출하면서 숙취를 도와줍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해서 생길 수 있는 피부 트러블도 상추가 미백 효과와 탄력을 주고 트러블을 개선 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몸에 좋지 않은 ldl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시키고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고기 섭취로 인한 지방의 축척과 문제들을 마늘로 해결해보세요. 혈액이 응고되는 것도 막아주고 경화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

당근은 혈당을 조절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당근을 함께 먹으면 몸 안에 탄수화물로 생긴느 당을 막아주고 포도당이 흡수되는 것도 지연시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당근은 돼지고기와 드시면 포만감이 커서 체중을 감량해주는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해준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인데요.

칼슘과 비타민k가 많은 당근은 눈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고기를 먹으면서 발생할 산화 스트레스를조절해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중금속 배출을 도와주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돼지고기 역시 중금속 배출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나리를 함께 드시면 산성화되는 식단을 알칼리성으로 바꿔 신체의 체질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돼지고기에서 날 수 있는 잡내를 잡는데도 아주 탁월합니다.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해 주기로 아주 좋습니다. 함께 드시는 것은 돼지고기 섭취 후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도 해 줍니다.

 

치커리

치커리는 쓴 맛과는 다르게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해 소화가 잘 되도록 위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함께 먹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돼지고기를 먹으며 함께 섭취될 나트륨을 배출하기에 좋습니다.

  • 칼슘
  • 칼륨
  • 식이섬유
  • 비타민
  • 인티빈

 

메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메밀은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B1,B2와 함께 루틴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매우 많은 영양 물질이 있는데요.

돼지고기와 먹는다면 지방 섭취로 인한 염증이나 열을 내려주고 술을 드신 경우에 숙취를 해소하기에도 매우 탁월합니다.

메밀의 코린 성분은 지방이 간에 쌓이지 않도록 해 주고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세포 형성과 재생을 도와주어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사과

돼지고기에는 신 맛이 나는 음식이 잘 어울립니다. 그 대표적인 음식인 과일로 사과가 좋습니다. 사과를 소스로 한 돼지고기 양념은 맛을 한층 살려 줍니다.

또한 칼륨이 함유되어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소스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도 막아주고 섬유질도 다량 함유되어 고기가 잘 소화되도록 해 줍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지방이나 엽산 등 영양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이라는 파인애플의 효소는 고기가 잘 소화되도록 해 줍니다.

단백질을 분해해 좋은 성분을 몸에 축적 시키기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를 파인애플에 숙성 시키면 소화가 잘 됩니다.

 

오렌지

파인애플과 비슷하게 신 맛의 과일인 오렌지입니다. 오렌지는 플라보노이드와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 개선과 피를 맑게 해 줍니다.

칼륨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함께 돼지고기와 함께 과잉 공급될 수 있는 나트륨을 몸에 남지 않도록 배출해 주는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매실

매실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복통이나 설사를 완화시키기 좋은 매실은 돼지고기의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돼지고기도 분해가 덜 일어나면 많은 사람들이 먹고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를 경험하는데 매실을 함께 먹으면 탈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녹차

돼지고기를 섭취 후 녹차를 마셔주면 혈관을 청소하는 효능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안을 살균하고 개운하게 해 줍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이 내장에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녹차를 꼭 마시기를 추천합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보통은 우리가 늘 돼지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던 음식인데요.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새우젓과 표고버섯인데요. 이외에도 살균 효과가 있는 음식들이 궁합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 맛이 나는 과일도 색다르네요.

이렇게 돼지 고기 랑 어울리는 음식 잘 챙겨 드셔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