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 7가지

오늘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집에 오래된 계란이 있는데, 과연 상하지 않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계란은 상하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박테리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선도 확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여러분의 주방에서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을 알 수 있을 거예요! 🥚✨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

상한 계란을 확인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활용하면 집에서 쉽게 계란의 신선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에 띄워보기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으로 이 방법은 가장 완벽하게 계란이 상한 것인지 알 수 있는데요. 또 긴가민가 할 만한 사항도 아니죠. 신선한 계란은 소금물에 가라앉지만, 상한 계란은 물에 뜹니다. 이는 계란이 오래되면서 내부에 공기가 차오르기 때문입니다​​​​. 지금 계란이 오래 되었다면 물에 띄워 보세요.

 

흔들어보기

오래된 계란을 먹으려면 조금 찝찝한 것이 사실이죠. 그렇다면 의심이 되는 계란을 귀에 대고 흔들어보면, 상한 계란은 내용물이 찰랑찰랑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상하지 않은 계란은 절대 소리가 나지 않아요. 이는 내부가 부패하면서 공간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냄새 확인하기

별 의심 없이 계란을 깼을 때에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모양과 상관 없이 부패한 냄새가 나면 상한 계란입니다. 신선한 계란은 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냄새에 민감한 분들은 이 방법이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으로 좋겠네요.

 

노른자와 흰자의 상태 확인하기

신선한 계란의 노른자는 탄탄하고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흰자는 끈적끈적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윤기가 살아 있고 탱탱한 느낌도 그대로 가지고 있죠. 상한 계란의 노른자는 흐물거리거나 퍼지기 쉽고 흰자는 묽어집니다​​.

껍질의 상태 확인하기

신선한 계란은 껍질이 깨끗하고 표면에 광택이 있습니다. 계란이 오래 될수록 겉 표면에도 이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상하기 직전이거나 상한 계란은 껍질에 얼룩이나 이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색상과 모양 확인하기

노른자를 위에서 설명 드렸는데요. 노른자의 색상도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에서 중요합니다. 신선한 계란의 노른자는 밝은 색상을 띠며, 흰자는 투명하거나 약간 탁한 색을 띱니다. 상한 계란은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모양 역시 동그란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면 신선한 계란이고 모양이 조금 찌그러졌다면 상할지 모를 계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쑤시개로 노른자 찔러보기

신선한 계란은 어떻다고 했죠? 맞아요. 탱탱하고 윤기가 살아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쑤시개를 꽂아 보면 이쑤시개가 절대 쓰러지지 않고 서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신선하지 않은 계란은 힘이 없이 이쑤시개가 기울어질 거에요. 마지막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은 바로 바로 이쑤시개입니다.

 

계란 껍질을 활용하는 법

상한 계란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소 제한적입니다. 상한 계란은 식중독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어,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란 껍질은 상한 것이나 아닌 것이나 모두 활용을 할 수 있는데요. 그 활용처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비료로 활용

계란 껍질은 칼슘과 기타 미네랄이 풍부해 식물의 성장을 돕는 데 좋은 자연 비료가 될 수 있습니다. 계란 껍질을 잘게 부숴서 토양에 섞거나 화분에 뿌려주면 식물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청소 도구로 활용

미세한 계란 껍질 조각은 미세한 스크럽 역할을 할 수 있어, 난청한 물건을 세척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려운 부분의 청소나 묵은 때를 제거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원의 해충 방지

잘게 부순 계란 껍질을 정원에 뿌려주면 일부 해충들이 이를 싫어하여 자연스럽게 해충 방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충해도 막아주면서 영양 공급을 해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에요.

 

드레인 청소

미세한 계란 껍질 조각을 싱크대나 욕실의 배수구에 넣어 청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수구를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상한 계란의 식용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계란의 다른 부분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한 계란 자체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건강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글 마치면서

여러분, 오늘 제가 소개한 계란 상했는지 구분하는 법이 유용하셨나요? 식재료의 신선도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특히 계란은 상하면 건강에 해로운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으니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을 활용해보시면, 안전하게 계란을 섭취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것은 음식의 맛과 품질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도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를 위해 신선한 계란을 사용하세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함께 노력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