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 11가지 습관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매우 현명한 선택입니다. 감기는 조금만 늦어도 증상이 지속되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방법이 매우 중요하고 초기에 진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감기 초기 증상

목감기는 보통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자주 발생합니다. 혹은 체질상 몸이 허약한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로 목이 잘 부을 것입니다. 목감기의 초기 증상은 역시 목이 답답하면서 뭔가 간질거리는 느낌이 생기는 것입니다.

칼칼해진 목으로 인해 기침을 조금씩 하게 된다면 머리가 아프거나 몸에 한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침과 감기는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발생하기 때문에 몸에 힘이 없고 기운이 다운되어있을 것입니다.

 

목 감기 초기 이유

감기 자체가 세균이 몸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대처입니다. 그래서 감기가 있다는 것은 더 큰 병을 막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러한 신체 능력이 저하되어 감기 균에 지게 됩니다.

환경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환절기는 물론이고 먼지가 많은 환경이나 황사의 영향도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서 목의 점액이 말라 기침을 유발하고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역시 전문가의 의견과 소견을 통해 받은 감기약 복용일 것입니다. 그러나 경미한 증상이거나 늦은 저녁 혹은 주말일 경우에는 바로 실행에 옮기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목을 포함해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실행하고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은 초기에 잡는 것이 더 큰 감기를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초기 목감기에 좋은 음식

목이 부었다면 가능한 목을 따뜻하게 하고 목소리를 낮추고 이야기하는 것을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목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겠네요. 잘 먹은 음식 하나가 목의 붓기를 빼 주기를 바랍니다.

 

달걀

달걀은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의 음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목이 붓기 시작하는 초기에는 자극적이고 목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달걀은 아주 적당한 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달걀로 할 수 있는 요리 보기)

 

기관지에 좋은 과일인 배를 초기 목감기 때 드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배는 식후 소화를 도와주는 후식으로도 손색 없습니다. 하지만 목감기일때는 배즙이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목넘김이 좋고 목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배에 도라지를 함께 넣어 즙을 짜면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으로 더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기관지에 좋은 차로 유명한 캐모마일입니다. 캐모마일은 보통 차로 우려 마시는데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섭취한다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식물입니다.

 

도라지

목이 붓기 시작할 때 도라지가 초기 염증을 잡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다린 물도 좋으며 가루를 타 마셔도 좋습니다. 도라지청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꿀은 가장 보편적이고 효율적인 영양 덩어리입니다. 염증을 잡아주는 프로폴리스와 각종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무기질도 포함합니다. 목이 붓기 시작할 초기에는 더욱 꿀을 드시는 것이 목에 좋습니다. 경미한 상황에서 목을 부드럽고 따뜻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차로 우려 마시면 진정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기는 꿀이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의를 요합니다.

 

생강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체온을 빨리 올려 목을 비롯한 신체에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줍니다. 목감기 초기에는 기침과 가래 증상이 생기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보기)

 

초기 목감기에 좋은 행동

목감기 초기에는 관련 약을 복용하시거나 위에서 설명 드린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목감기를 가라앉히고 빨리 나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작은 생활 습관들도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따듯한 물 마시기

가장 쉽게 초기에 목감기를 잠재울 방법은 의외로 물입니다. 물은 우리 몸의 가장 많은 성분인데요. 평소 물을 자주 드시지 않더라도 감기 증상이 있다고 하면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듯한 물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체온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몸의 찌꺼기도 배출하며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작은 행동 하나의 실천이 건강을 지켜줍니다.

 

가글

목이 따끔거리는 증상이 시작되었다면 목감기에 걸렸을 확률이 높습니다. 초기 목감기일 경우에는 가글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입과 목의 염증을 살균하고 씻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글제품이 집에 없다면 소금을 이용해 보세요. 소금은 충분한 가글제입니다.

 

반신욕

감기에 걸리기 시작할 때는 면역력을 키우고 체온을 높이는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반신욕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샤워로 몸을 청결하게 했다면 몸을 담궈보세요. 몸이 따뜻해지고 코와 목으로 따뜻한 수증기가 들어가 기관지를 청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휴식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이 먼저 반응을 하게 됩니다. 몸은 휴식을 원하게 되는데 쉬지 않고 일만 한다면 감기가 걸리고 통증이 생기는 절차가 뒤따릅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는 몸이 편안하고 면역력이 높을 때 나타나지 않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으로 추천 드립니다.

(가만히있어도 살빠지는법)

 

손씻기

감기는 세균에 의한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목감기라면 지금 세균이 우리 몸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열심히 목을 간질거리게 만들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손을 더 자주 씻고 호흡기에 직접적인 손의 접촉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

목 감기 초기에 잡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기는 초기에 잡으면 그만큼 일상 생활이 편해집니다. 작은 통증의 시작은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위에 설명 드린 음식을 섭취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활 습관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목 건강을 위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