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하고 집중 못하는 아이를 위한 4가지 접근법

산만하고 집중 못하는 아이를 보고 있으면 심란하죠. 산만함과 집중력 부족은 아이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인데요, 특히나 학교 수업이나 집에서 공부할 때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문제로 인해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걱정하기도 하고요. 아이가 산만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집중을 하게 만들지도 고민해 볼께요.

습관을 관찰하세요

아이가 어떨 때 집중을 잘하고 어떨 때 쉽게 주의가 흐트러지는지 알아보는 건 아주 중요해요. 예를 들어, 조용한 방에서는 공부가 잘 안 되는데, 조금 시끄러운 카페에 가면 오히려 더 집중이 잘 된다든지, 수학은 흥미로워서 잘하는데 역사는 지루해서 금방 싫증을 낸다든지 하는 아이의 습관을 찾아보세요. 이렇게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면, 어떤 환경이나 방법이 아이에게 더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어요.

 

이유가 있을거에요

아이가 집중을 잘 못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ADHD가 대표적이긴 하지만, 그 외에도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올바른 식습관을 갖지 못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화면을 너무 오래 보는 것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가 잘 자고, 건강하게 먹고, 적당히 쉬면서 활동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잠을 충분히 자면 머리가 맑아지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면 뇌가 잘 작동하며, 적절한 휴식과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니까요. ‍이렇게 아이의 일상을 살펴보면서,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찾고, 아이가 편안하게 느끼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건들을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아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재미있으면서도 유용한 기술 몇 가지를 써 볼 수 있어요. ‘포모도로 기법’ 같은 건데요, 이건 정말 간단해요. 타이머를 25분으로 맞추고, 그 시간 동안은 공부나 할 일에만 집중하게 해요. 그리고 시간이 끝나면, 5분 동안은 쉬는 시간을 가지죠. 이렇게 하면 아이가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쉬는 시간도 주어져서 일에 대한 부담을 줄여줘요. 시간을 나눠서 집중하고 쉬는 건 아이들이 일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더 오래 집중하도록 만들어 줄 수 있어요.

 

아이와의 대화법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와 어떻게 대화하는지도 아주 중요해요. 아이가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잘했을 때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정말 잘했어!”, “너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알아” 같은 말로 아이를 격려해 주세요. 이렇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아이는 더 자신감을 갖고, 다음에도 잘하려고 노력할 거예요. 또, 아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오늘은 어땠어?”, “무엇이 가장 어려웠어?” 같은 질문으로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아이와 함께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세요. 아이가 자기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면, 집중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될 거예요. 아이가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을 잘 이해하고 지지해 주면, 아이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력도 자연스레 높아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