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

AI시대에 AI가 도대체 무엇일까 싶은 생각에 이것저것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강의를 알게 되었어요. 교제도 제공해 주어서 쉽게 정말 맛보기를 끝낼 수 있었는데요. 알찬 강의로 꽤 재미있었던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이 경험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강의 신청

강의 신청은 HRD-NET에서 하게 되는데요. HRD-NET은 한국의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직업 훈련 및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포털입니다. 이 시스템은 구직자, 재직자 등이 다양한 훈련과정과 훈련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여긴 정말 다양한 강의가 있죠. 여기서 검색을 통해 들어갔어요. 강의를 신청하려면 필요한것이 ‘내일배움카드’인데요. 등록 순서는 이래요.

 

HRD-NET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1

  1. HRD-NET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회원 유형을 개인회원, 훈련기관회원, 기업회원 중에서 선택합니다. 개인회원을 선택하면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선택적으로 One-ID에 가입하여 여러 관련 사이트를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휴대폰이나 아이핀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5. 약관 동의 및 회원정보 입력을 완료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6. 내일배움카드는 ‘내 정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과정에서 본인의 상태와 필요 서류를 확인하고 등록합니다.
  7. 카드 수령 후 강의 선택

 

미라클평생교육원(https://miso.center/)

강의 신청을 하게 되면 실제로는 이 사이트에서 강의가 이뤄져요. 처음에는 저도 약간 헤깔려서 HRD-NET에서 강의를 찾았는데요. 아니더라고요. 아마 코딩 배우는 사이트로 연계한 강의인듯하네요. 다양한 자격증과 함께 디지털 교육이 시행되고 있었는데요. 여기에 로그인을 하니까 제가 HRD-NET에서 신청한 과목이 등록된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강의 내용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강의리스트

강의는총 25차시까지입니다. 그리고 각 강의 시간도 그리 길지 않아서 30분에서 40분 정도가 대부분인데요. 중간에 있는 문의 버튼으로 모르는 내용을 문의하시면 자세한 설명을 추가해 주세요. 강의 내용은 이미지를 참고해 보세요. 이 내용은 제공되는 책에도 그대로 나와 있어서 책만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수준은 초등학생 수준으로 맞춰져 있고 강의도 아주 쉽게 해 주시네요.

 

제공 자료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교제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교제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DIY키트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DIY키트

 

신청을 한 후에는 강의가 시작되기 하루 전에-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집으로 강의 교제와 DIY키트 세트가 배송이 됩니다. 키트 세트는 생각보다 고급스럽고 조악하지 않네요. 진짜 AI강의가 재밌어질 것 같은 느낌, 책도 보시면 아주 깔끔하고 자세한 설명이 쉽게 나눠져 있어요.

 

화면구성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강의화면
강의 화면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실습창
코딩 쉽게 배우기 (KT AI 코딩 기초 맛보기) 무료-실습창

 

화면은 정말 심플하고 직관적이에요. GUI가 정말 잘 되어 있다는걸 알게 될 거에요. 왼쪽에 실행되는 모습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실행 코드를 조합하는 창인데요. 마우스로 이리저리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되니까 정말 안 쉬울 수가 없다는.

 

환급

참, 이 강의가 좋은 것이 환급이 된다는 거죠. 결국 0원으로 강의를 듣게 되는 것인데요. 다만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출석이나 과제를 내야합니다. 출석은 진도 80%면 되니까 크게 무리가 없어요. 과제 역시 한 번만 내도 적용이 되고 과제가 매우 쉬워서 어렵지 않게 다 제출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요.

환급 신청

환급은 다시 HRD-NET에서 진행하시면 되요.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환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6개월 이내라고 하니까 기다려 보아야겠네요.

  1. 나의 훈련>강의 평가
  2. 나의카드>훈련 선택>환급 정보 입력

 

강의 수강을 마치고

강의를 다 듣고 나니까 어느정도 코딩에 대해서 감이 생기는 느낌이에요. 그래서 코딩에 재미가 조금 생긴것도 같고요. 혹시 코딩을 독학으로 배우고싶은 분이나 코딩 기초를 이해하고 싶은 분이라면 이만한 사이트가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강추에요. 환급도 되어서 무료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이렇게 흔치는 않을 것 같아요.

물론 이 강의는 코딩 기초 맛보기 정도입니다. 더 어려운 코딩의 세계를 알기 위해서는 이런 강의가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