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시간에 산만한 아이를 위한 7가지 방법

수업시간에 산만한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학교와 가정에서의 지도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수업 시간에 산만한 아이를 올바르게 이끄는 각각의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산만하다는 기준들

수업시간에 산만한 아이들은 몇 가지 특징적인 행동 양상을 보여요. 여기에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주의력 부족: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고, 선생님의 설명이나 수업 활동에 쉽게 주의가 흐트러질 수 있어요.

과잉 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자주 일어나거나 움직이려고 해요. 또한, 수업 중에 필요 이상으로 손을 들거나 말을 끊는 경우가 많아요​ .

충동적인 반응: 생각보다 빠르게 행동으로 옮기는 경향이 있어요. 예를 들어,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을 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가 그렇죠.

작업 완료에 어려움: 주어진 과제를 끝내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시작한 활동을 지속하기가 힘들 수 있어요.

쉽게 산만해짐: 교실 내외부의 소음이나 활동에 쉽게 주의가 분산되며, 작은 자극에도 쉽게 반응해요.

 

학교에서의 지도 방법

산만한 아이가 개선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뿐 아니고 가정에서도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먼저 학교에서의 노력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수업 방법 다양화하기

강의, 소그룹 활동, 개별 작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15-20분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신호 만들기

교사가 학생이 주의를 잃었을 때 비밀스럽게 알릴 수 있는 신호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예를 들어, 중요한 지시사항을 말하기 전에 학생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직접 눈을 마주치며 주의를 요청할 수 있어요.

흥미 유발하기

산만한 학생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에 대해 읽고, 쓰고, 토론하게 유도해 보세요. 주의력이 향상될 수 있어요.

소음 및 기타 방해 요소 최소화하기

쉽게 산만해지는 학생을 위해 가능하면 그 학생을 교실 앞쪽에 자리를 배치하는 것이 좋아요.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주변의 소음과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줄이세요.

 

가정에서의 지도 방법

산만한 아이의 문제는 오히려 가정에서 출발하기도 해요. 그래서 가정 생활 습관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죠.

긍정적인 피드백을 꾸준히 하기

자주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해요. 제재는 악영향을 주기도 하니까요. 아이가 신뢰감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긴 실행시간은 쪼개서 하기

복잡하거나 긴 과제는 작은 단위로 나누어 수행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이는 과제 수행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집안일에 참여시키기

집안일에 참여시키거나 작은 책임을 맡기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자신의 방을 깨끗이 하는 것과 같은 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면, 생활 전반에 걸친 책임감을 키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