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돌보미 자격증 취득조건 월급 모집공고

아이돌보미가 되고자 하는 분들의 시작은 바로 아이돌보미 자격증 취득입니다. 2024년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국가자격증은 아이돌보미로서 필요한 기본 지식과 역량을 갖추게 해줍니다. 결격사유가 없는 분들에 한해 자격 검정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아이 돌보미 자격증 취득조건은 어떻게 되며 어떤 종류의 일을 하게 되는지 살펴 볼께요.

아이돌보미 자격증 취득 조건

2024년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제도에 따라, 아이돌보미가 되기 위한 자격증 취득 조건은 이런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돌보미는 기본 돌봄 서비스부터 질병 감염 아동 지원, 기관 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돌봄의 종류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결격사유와 우대사항

미성년자, 정신질환자, 마약 또는 향정신성 의약품 중독자, 파산선고 받고 복권되지 않은 사람, 금고 이상의 실형 선고 받고 집행이 종료되거나 면제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성폭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자 등은 자격을 얻을 수 없습니다​.

반면 아동과 관련된 업무를 한 사람들이나 질병 관련 업무자들은 우대를 받을 수 있는데요. 유치원 교사나 간호사 자격증 등이 우대사항에 해당됩니다.

 

교육과정 이수 및 자격 검정 시험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은 온라인 강의를 통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자격검정 시험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약 6주(20시간)이며, 현재 수강료는 무료입니다. 시험 응시료는 87,000원입니다​.

 

월급과 모집공고

아이돌보미 급여는 기본 시급이 2024년을 기준으로 아이 1명 당 10110원입니다. 기관 연계 상황이나 질병을 가진 아동 등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게 됩니다. 모집 공고는 (care.idolbom.go.kr)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천:월급 자세히 보기

 

아이돌보미의 종류

아이돌보미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동의 건강, 안전, 발달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는 아동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에 맞춰 설계되어 있으며, 아이돌보미의 역할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돌봄 서비스

젖병 소독: 아이돌보미는 영아의 건강을 위해 젖병을 철저하게 소독하는 과정을 담당합니다. 이는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아이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돌봄 활동 중 하나입니다.

기저귀 갈기: 정기적으로 기저귀를 확인하고 갈아주는 일은 아기의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발진이나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목욕: 아이돌보미는 안전하게 영아를 목욕시키고, 피부 관리를 해줌으로써 아동의 위생을 유지하고 피부 건강을 돌봅니다.

 

질병 감염 아동 지원 서비스

건강 모니터링: 질병이나 감염으로 인해 특별한 돌봄이 필요한 아동의 경우, 아이돌보미는 아동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합니다. 발열, 기침,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합니다.

약물 관리 및 병원 방문: 필요한 약물을 정확한 시간에 투약하고,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동반하여 아동의 건강을 관리합니다. 아이돌보미는 부모와 의료진 사이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기관 연계 서비스

교육적, 사회적 지원: 아이돌보미는 보육 기관, 학교, 복지기관 등과 연계하여 아동의 교육과 사회적 발달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특별 활동이나 보충 교육을 조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 필요에 맞춘 돌봄: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맞춤형 돌봄을 제공합니다. 이는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 아이돌보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이돌보미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자세한 취득 절차와 필요한 교육 내용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공공 및 민간 영역에서 아이돌보미로 활동할 수 있는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국가에서 인정받는 자격을 의미하며, 따라서 이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