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BEST 17

신체놀이는 아이들은 근력, 균형, 협력, 사회성 등의 다양한 능력을 발전시키는데요. 행복한 가정 분위기와 가족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죠.

이번 시간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아이디어의 종류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집 안에서도 아이들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들을 경험하며, 가정에서 신체적 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1: 맨몸 놀이

먼저 별다른 소품이나 기구가 필요 없는 맨몸으로 아이들과 놀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놀이는 준비의 번거로움이 없어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놀이도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1

 

신체 부분 맞추기

아이들이 신체 부분을 말하면서 그 부위를 만지거나 터치하는 동작놀이입니다. “머리”, “어깨”, “무릎” 등을 차례로 말하면서 해당하는 부위를 터치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신체 인식과 언어 발달을 동시에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춤과 음악 놀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함께 춤을 추는 동작놀이입니다. 자유로운 움직임과 리듬에 맞춰 춤을 즐기면서 아이들의 운동 능력과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놀이는 엄마가 잘 하겠죠?

실내 체조댄스

아이들과 함께 실내에서 체조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온라인 체조댄스 동영상을 찾아보고 아이들과 함께 따라해보세요. 다양한 동작과 리듬에 맞춰 신체를 움직이며 활기찬 댄스를 즐기는 것은 아이들의 운동 능력과 균형감각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놀이방 맞추기

아이들에게 방 이름을 부여하고, 말이나 손짓으로 해당하는 방을 맞추는 놀이입니다. “화장실”, “부엌”, “침실” 등의 방 이름을 부르면서 아이들은 해당하는 방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신체 인식과 언어 발달을 동시에 촉진시킬 수 있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입니다.

숨바꼭질

실내에서 숨바꼭질을 즐기는 놀이입니다. 한 명이 술래가 되어 손을 가린 후 다른 아이들이 숨을 찾습니다. 술래는 숨어 있는 아이를 찾으면 “찾았다!”라고 외치면서 게임을 계속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운동 능력과 숨바꼭질을 즐기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동물 산책

아이들에게 동물의 이름을 부르면서 동물의 걸음걸이나 동작을 따라하는 놀이입니다. “강아지”, “고양이”, “코끼리” 등 다양한 동물의 동작을 모방하면서 신체 움직임을 활발히 합니다.

실내 운동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활동으로는 점프, 팔굽혀펴기, 스쿼트, 스탠딩 점핑잭 등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동작을 따라하며 운동을 즐기면서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빠가 할 수 있는 좋은 놀이라고 생각되네요.

무릎놀이

아이들이 차례대로 앉아서 무릎끼리 마주칩니다. 리더는 손으로 무릎을 두드리면서 “왼쪽, 오른쪽, 무릎, 발” 등의 순서로 부릅니다. 아이들은 리더의 동작을 따라하며 올바른 순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를 점차 빠르게 해보면서 아이들의 집중력과 반응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2: 소품 활용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신체놀이 아이디어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래에는 실내에서 작은 소품들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신체놀이 아이디어와 해당하는 방법들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2

 

장애물 허들

쿠션, 책, 가구 등을 활용하여 실내에 장애물 코스를 만들고 아이들이 허들을 넘어가는 동작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허들을 뛰어넘거나 기어가며 아이들의 근력과 조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로 좋습니다.

미니 장애물 경주

장난감이나 가구를 활용하여 실내에 미니 장애물 코스를 만듭니다. 아이들은 시작선에서 출발하여 장애물을 피해 가장 빨리 도착점까지 이동하는 경주를 합니다. 시간을 재거나 먼저 도착한 아이를 우승자로 선정합니다.

테이블 테니스

작은 탁구대와 탁구라켓을 준비합니다. 아이들은 탁구공을 서로 주고받으며 테이블 테니스 경기를 합니다. 탁구공을 정확히 쳐서 상대방의 공을 막거나 스매시를 날려보는 등 다양한 기술을 연마할 수 있습니다.

실내 장난감 릴레이 경주

아이들은 장난감을 이용하여 릴레이 경주를 합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자동차를 쏘아 보내거나 공을 구슬 미로를 통해 굴려서 다음 참가자에게 전달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에어 풍선 공격

아이들은 에어 풍선을 활용하여 서로를 공격하고 피하는 놀이를 합니다. 풍선을 부풀리고 둥둥 띄워놓은 후, 서로 풍선을 힘차게 차거나 터트리지 않도록 피하는 재미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매트 체조

매트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체조 동작을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앉았다 일어나기, 거꾸로 굴러댕기, 팔굽혀펴기, 높이 뛰어오르기 등의 동작을 매트 위에서 수행합니다. 매트 체조는 아이들의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슬 넘기기

아이들에게 작은 구슬이나 공을 준비합니다. 아이들은 구슬을 서로 넘기면서 주고받을 수 있는 동작놀이를 합니다. 이를 통해 손-눈 협조, 손-손 협동, 손-몸 조정 등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의자 뺏기

여러 개의 의자를 준비하고 음악을 틀어 아이들은 의자 주변을 돌며 춤을 추다가 음악이 멈추면 의자에 앉습니다. 의자가 한 개씩 줄어들면서 아이들은 서로 의자를 뺏기기 위해 경쟁합니다.

수건 돌리기

이 놀이는 부모님들이 학창시절에 많이 해 본 놀이일 것입니다. 만약 집에 친척이나 가족들이 많이 모여 있는 시간이 있을 때 해 보셔도 좋은데요.

유쾌한 유대 관계와 재미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신체적 놀이입니다. 아이의 판단력과 활동성을 길러줍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의 가치

집에서 아이와 함께 즐기는 신체놀이는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놀이는 아이들의 건강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가정 분위기와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 3

 

신체적 발달 촉진

신체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근육을 발달시키고 미세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뛰어놀기, 굴러댕기, 균형을 잡는 등의 활동을 통해 운동 능력과 체력이 향상되며, 건강한 신체 발달을 지원합니다.

운동 신경 발달

신체놀이는 운동 신경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은 자세 제어, 균형 유지, 미세운동 조절 등의 신경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습니다. 이는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과 인지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협력과 사회성 발달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는 아이들 사이의 협력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아이들은 팀원이 되어 함께 놀이를 즐기고 규칙을 따르며 상호작용합니다. 이는 협력,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등의 소통과 사회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신체놀이는 아이들이 에너지를 소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놀이를 통해 즐거움과 흥분을 경험하며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정서적 안정과 적절한 수면을 도모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가정 분위기와 가족 유대감 형성

집에서 아이와 함께 신체놀이를 즐기는 것은 가정 분위기를 활발하고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가족 구성원들끼리 함께 웃고 놀이를 즐기며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유대감을 형성하고 부모자녀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건강한 아이 케어 추천

똑똑하고 건강한 아이로 자라게 만드는 것은 부모님들의 한결같은 소망일 것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영양제와 교육상품은 그래서 매우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어린이에게 좋은 영양제와 두뇌 발달에 좋은 상품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종근당 키즈 멀티비타민 미네랄

종근당건강 키즈 멀티비타민 미네랄

종근당의 멀티 비타민은 어린이에게 딱 맞는 필수 영양성분들을 배합해 놓았습니다.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근육 생성과 튼튼한 골격 형성에 아주 좋은 칼슘과 철분 등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도 종류별로 빠짐없이 함유하고 맛도 좋아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섭취할 것입니다.

 

기탄교육 머리가 좋아지는 놀이

머리 좋아지는 놀이

위에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를 살펴 보았습니다. 실내에서 놀이를 할 때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 두뇌 발달 놀이를 병행해 보세요.

수학 놀이와 탐구 놀이, 집중력 놀이, 관찰력 놀이, 사고력 놀이 등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은 준비한 만큼 이루어집니다.

 

일양약품 종합비타민 미네랄

프라임 종합 비타민

키가 크는 성장기에는 영양 보충이 매우 중요한데요. 키가 쑥쑥 잘 크도록 도와줄 영양제로 일찍 준비해 보세요. 매일 매일 건강하게 자라는 어린이들의 모습에 놀랄 거에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 고등학생까지 꼭 필요한 맞춤 영양제입니다.

 

글 마치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체놀이는 건강한 신체 발달과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에요.

부모는 아이가 집에 있어도 즐겁고 행복한 기운을 계속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가정에서 자녀는 활동적이고 유쾌한 시간을 충분히 보낼 수 있습니다.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