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 사장님 정산방법, 부가세 폭탄 안맞는법

이번 블로그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사장님포털을 이용하는 사업자분들을 위한 쿠팡이츠 사장님 정산 방법, 수수료 체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산 방법

쿠팡이츠의 정산 방법, 수수료 체계,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쿠팡이츠는 주급제로 운영되며, 배달 파트너의 경우 일한 날짜에 따라 정산일이 결정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일한 후에는 그 다음 주에 해당 금액이 정산되며, 특정 날짜에 정산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1일부터 7일까지 일했다면 해당 월의 14일에 정산되고, 8일부터 14일까지 일했다면 21일에 정산됩니다​​.

 

사장님 정산과 입금

쿠팡이츠는 매출일 기준 4일 이후에 정산 가능 금액으로 설정되며, 인출하기 버튼을 눌러야 실제로 입금이 이루어집니다. 즉, 자동으로 통장으로 입금되지 않으므로, 정기적으로 인출해야 합니다​​. 정산 완료된 주문은 정산 관리 메뉴에서 인출할 수 있으며, 인출하지 않을 경우 돈은 쿠팡의 계좌에 남아있습니다​​.

 

수수료

쿠팡이츠의 수수료 구조는 다소 복잡하며, 계약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약 초기에는 프로모션 요금이 적용되어 주문 건당 중개 수수료, 카드 수수료 및 결제 이용료, 그리고 배달 요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주문 건당 중개 수수료가 1,000원, 카드 수수료 및 결제 이용료가 매출액의 3%, 그리고 배달 요금이 5,000원(고객 부담분 2,000원, 가게 부담분 3,000원)일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종료 후 수수료

프로모션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수수료가 상승할 수 있으며, 중개 수수료가 주문 금액의 15%로 변경되고, 부가세 포함 시 약 16.5%가 될 수 있습니다. 배달 요금도 6,000원으로 인상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가게의 부담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계산에서 유의할 사항

계약 초기에는 프로모션 요금이 적용되지만, 이후에는 수수료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쿠팡이츠 사장님 정산에 대한 계약서를 주의 깊게 검토하고, 프로모션 기간이 언제 종료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손님 부가세도 사장님 몫

초기 프로모션 요금제는 주문 중개 수수료가 1,000원, 배달 요금 5,000원 (고객 부담 2,000원, 가게 부담 3,000원), 카드 수수료 및 결제 이용료 3%로 설정됩니다. 프로모션 기간이 종료된 후 기본 요금제로 변경되며, 이때 중개 수수료는 주문 금액의 15%, 배달 요금은 6,000원으로 올라가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배달 요금을 보더라도 손님이 부담하는 배달 요금이 부가세를 포함해서 2000원일 때, 이 에 해당하는 부가세 182원 역시 가게에서 사장님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최소 주문금액과 배달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최소 주문금액은 5,000원부터 시작하며, 사장님 부담 배달비는 상황에 따라 고정되어 있습니다. 사장님께서 직접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주문 금액별로 배달비가 고정됩니다​​.

쿠팡이츠의 수수료 구조와 정산 방법은 사업 운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계약 조건을 명확히 이해하고, 프로모션 기간 종료 후 변경될 수 있는 수수료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