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원천징수 계산기

프리랜서가 되면 다양한 세금 관련 책임이 따르는데요, 특히 원천징수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원천징수란 소득을 지급하는 사람이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미리 계산하여 해당 금액을 공제한 후 나머지 금액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리랜서 원천징수 계산기를 확인하면 이러한 원천징수율은 통상 3.3%로 적용됩니다. 이는 소득세 3%와 지방소득세 0.3%를 합한 것입니다​​​​.

프리랜서 원천징수 계산기 썸네일

프리랜서 원천징수 계산기 예시

프리랜서로서 받는 급여는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며, 이에 대한 기본 세율은 3%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방소득세가 부과되는데, 이는 기본 소득세의 10%에 해당하는 0.3%입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3.3% (기본 세율 3% + 지방소득세 0.3%)가 세금으로 공제됩니다.

세금 계산의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 ‘홍길동’씨가 어떤 프로젝트로부터 300만 원을 수입으로 얻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홍길동’씨의 세금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 공식: 수입금액 x 세율(3.3%)
예시 계산: 3,000,000원 x 0.033 = 99,000원
즉, 프리랜서 원천징수 계산기 결과로 ‘홍길동’씨는 이 수입에 대해 99,000원을 세금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원천징수 신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택스에 로그인하고 ‘세금 신고’ 메뉴에 있는 ‘원천세 신고’를 선택합니다.
  2. 정기 신고 메뉴에 접속하여 사업장 정보와 신고서 내용을 작성합니다.
  3. 이때, 지급 소득의 구분, 인원, 소득 금액, 원천징수 세액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4. 프리랜서로서 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각각 계산하고, 원 단위를 절삭해야 합니다​​.
  5. 또한, 프리랜서로서의 소득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해당 사항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400만 원 이상 수입이면 사업자 등록 고려

프리랜서의 경우, 연 매출에 따라 사업자 등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연 매출이 2,400만 원 미만일 경우 사업자 등록으로 인한 세제적 이익은 미미하지만, 2,400만 원 이상 ~ 7,500만 원 이하일 경우 사업자 등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연 매출이 7,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을 권장합니다​​.

프리랜서로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건비 신고, 노란우산공제, 연금 저축 등을 통해 세금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세금 관련 책임과 의무는 복잡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원천징수 세금 신고 및 접수 기간

신고하기: 원천징수세액의 신고 및 납부는 매달 진행되어야 합니다. 원천징수 의무자는 원천징수한 소득세를 그 징수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2월에 지급한 프리랜서 소득에 대해서는 다음 해 1월 10일까지 신고 및 납부를 완료해야 합니다.

접수 기간: 이는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신고는 홈택스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매달 납부 기한인 다음 달 10일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원천징수 세금 환급

원천징수한 세금에 대한 환급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진행됩니다. 만약 원천징수 세금이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많을 경우, 차액에 대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매년 5월에 이루어지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 계산되고, 환급 절차가 진행됩니다.

환급 신청: 환급은 홈택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실제 납부해야 할 세금과 원천징수된 세금을 비교하여 환급액을 계산합니다.

 

원천징수 절세 비법

마지막으로 원천징수를 절세할 수 있는 소소한 팁을 알려 드리고 마치도록 할께요. 프리랜서를 하면서 이 내용을 몰라서 혜택을 못 받기도 하니 살펴 보시고 필요한 자격 요건을 갖춰 혜택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인건비 신고

사업자 등록이 없는 프리랜서라도 비서, 파트타임 또는 아르바이트 고용 시 인건비로 비용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 일당이 10만 원까지는 비용으로 인정되므로, 이러한 비용 발생 시 반드시 세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소상공인도 ‘무등록 소상공인’으로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대 500만 원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연금 저축

연간 납입 금액 중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 금액에 따라 세액 공제율이 달라지며, 이를 통한 절세가 가능합니다.

 

경비율 활용

프리랜서는 업무의 성격에 따라 다른 경비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신고된 소득의 일정 비율을 경비로 인정받아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무사 상담

복잡한 세금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때도 있어요. 아니면 삼쩜삼 같은 앱을 사용해서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추천: 뭘 하고싶은지 모를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