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안듣는 아이, 이유와 12가지 해결방법

말 안듣는 아이를 마주하는 것은 조금 부담스럽고 당황할 수 있어요. 마음과는 다르게 그런 순간에는 불안, 분노, 혹은 무력감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감정은 아이의 안정감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이해하고 대응법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말을 잘 안듣는 아이의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말 안듣는 아이의 이유

아이들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그리고 우리는 먼저 이러한 이유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해야 말로 상황을 개선 시키고 행복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니까요. 지금부터 아이들이 말을 안 듣는 이유를 몇 가지 살펴 볼께요.

자연스러운 탐험 욕구와 독립심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자기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려고 애를 씁니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호기심과 자신의 독립성을 발견하려는 욕구가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때때로 부모님의 권고나 지시를 무시하거나 반발을 하기도 해요.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려는 과정의 일부일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세요.

주의력 또는 행동과 관련된 도전

일부 아이들은 일반적인 지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성향을 보이면 더 심한 반응을 하기도 하죠.

이는 아이들의 능력에 대한 문제는 아니에요. 다른 접근 방식과 지원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그에 맞는 소통 방법을 이해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정적인 혼란스러움

아이들은 집에서나 학교에서 경험을 하는데요. 이런 다양한 상황, 사회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감정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일 수도 있어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때로는 반항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그래서 아이들이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아이들은 성인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할 수 없어요. 그러니 때로는 어른들이 내리는 지시가 아이들에게는 쉽게 이해가 되지 않기도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지시를 이해하고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부모님이나 주변 어른들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올바른 양육태도를 가져야 해요.

반항기의 독립성 표현

특히 청소년기에 들어간 아이들은 자신들의 독립성을 찾는 시기에요. 이시기의 아이들은 때로는 부모님의 규칙과 지시에 반대하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으로 지나가는 시기인데요.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말 안듣는 아이, 이유와 해결방법 1

 

효과적인 대응 방법

원인을 살펴 보았으니 해결법도 알아 보아야겠죠. 부모와 아이간의 효과적인 대화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런 대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과 전략을 알려 드릴께요.

감정 관리하기

말 안듣는 아이로 인해 분노나 불만감이 치솟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음을 가라앉히고 평온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아요.

감정이 과열된 상태에서의 대화에서 아이는 주어진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힘이 듭니다. 그로 인해 더욱 고집을 피우거나 반항적으로 행동하기가 쉽습니다.

적절한 대화시기 찾기

말 안듣는 아이가 말을 거부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는데요. 이때는 즉시 대화를 시도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이지 않아요.

아이가 감정이 격해진 상태에서는 대화보다는 감정을 진정 시키는 것이 먼저입니다. 감정이 조금씩 잦아든 후에 상황과 문제에 대해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말 안듣는 아이에게는 조금 구체적인 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막연한 지시보다는 “책을 정리해서 책상에 꽂아 두고, 장난감을 박스에 넣어서 정리해라”와 같은 방법이죠.

이같이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는 것이 더 효과적인 소통방법이 될 수 있어요. 구체적인 지시에 아이는 자신이 해야 할 행동을 좀 더 올바르게 파악하게 됩니다.

긍정적 강화하기

아이가 부모님의 말을 잘 듣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시나요? 당연한 것처럼 넘기는 것 보다는 그 행동을 잘 했다고 칭찬하고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 좋은 소통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말 안듣는 아이일 경우에는 필요하다면 보상도 잘 활용을 할 수 있어요. 이런 여러 요소들로 아이는 자신의 행동 과정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강화할 수 있을 거에요.

공감적인 대화하기

아이의 감정과 의견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해 주세요. 명확한 이유를 알기 전에는 아이의 말과 행동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의 의견을 들어주고 그것을 존중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요. 그러면 떼를 쓰는 대신에 자신의 요구 사항도 보다 명확하게 알려 줄 거에요.

규칙과 범위 정하기

말 안듣는 아이에게 항상 일관된 규칙이나 범위를 지정해 주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그렇게 하면 아이는 어떤 행동이 허용되는지 확실하게 인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말 안듣는 아이, 이유와 해결방법 2

 

바람직한 역할과 태도

아이의 반항적인 행동에 부모는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하는데요. 부모의 역할과 태도는 아이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제가 소개하는 이런 방법들은 부모가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참을성 가지기

말 안듣는 아이의 경우, 부모님들은 참을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시행착오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는데요.

배움의 과정에서 때때로 이렇게 말을 안 듣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아이를 지도해야 합니다.

일관성 있게 행동하기

아이들은 부모님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 속에서 본받고 배우게 되죠. 그래서 아이들 앞에서는 찬 물도 함부러 마시면 안 된다는 말이 있는 거에요.

부모님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도록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부모님의 일관성 있는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말이죠.

피드백 제공하기

아이가 말을 거부했을 때 그것을 비판을 하는 것은 참아 주세요. 그리고 어떻게 개선을 할 수 있을지에 가능한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방향으로 변할 수 있는데요. 과정이 쌓이게 되면 더 나은 행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될 수 있어요.

안정적 환경 제공하기

아이들은 안정된 환경에서 몸과 마음도 편안해지는데요. 안정적인 감정 상태는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말을 안 듣는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열린 마음 가지기

부모님은 아이의 의견과 감정을 존중하며, 그것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우선 되어야 해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부모는 또한 아이의 생각을 진지하게 수용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지지하기

말 안듣는 아이는 분명 모든 순간에 부모님의 끊임없는 사랑과 지지를 필요로 합니다.아이가 실수하거나 문제를 일으킬 때에도 말이죠. 특히 그런 때일수록 부모님의 사랑과 지지를 끊임없이 보여 주세요.

 

마무리하기

말 안듣는 아이가 말을 잘 듣도록 이끄는 것은 그리 호락호락하거나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혀 불가능할 건 아닌데요.

아이가 말을 잘 듣도록 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일관성 있고 참을성 있는 말과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태도와 접근법이야 말로 부모와 아이 사이의 신뢰를 더욱하는 비결이에요. 아이의 반항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성장의 기회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재미있는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