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아이 육아 13가지 방법!

예민한 아이 육아를 하다 보면 이런 아이들은 세상을 보는 방법이 다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보통 환경에 많이 민감한 편이며 감정적인 생각과 사고 방식의 독특함을 알 수 있는데요.

예민한 성격을 유지하게 되면 주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일상이 불편해지기도 하죠. 오늘은 이러한 아이들을 어떻게 육아를 하면 좋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민하다”

예민하다는 의미는 어떤 것을 느끼는 능력이 탁월하고, 그것을 분석하거나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까다롭다, 민감하다, 날카롭다 등의 유의어가 있는 것을 보면 일반적인 기준을 넘어서는 의미로 받아들여 집니다.

 

예민한 아이 육아 방법

예민한 아이들이 단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에요.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이 잘 관리하면 개선의 여지가 아주 많습니다. 그럼 예민한 아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끌어 줄 수 있는 지 보도록 할께요.

 

1.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기

아이가 감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 그것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우선 시 되어야 할 거에요. 예민하다는 것은 어쩌면 아이의 두려움이나 불안이 나타나는 반응일 수도 있어요.

그래서 예민한 아이 육아를 위해서는 상황을 경시하거나 무시하면 안 됩니다. 대신 아이가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세요.

2. 안정적인 환경 만들어주기

일상 생활에 변화가 너무 큰 것도 좋은 것은 아닌데요. 가능한 생활 패턴이 유지되는 것이 좋아요. 환경은 예민한 아이가 안정감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을 자주 옮기거나 학원이나 상담센터를 자주 옮기는 것도 자제가 필요하죠. 이사가 잦은 것도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부분들만 줄여도 예민한 상황을 줄일 수 있어요.

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활용하기

아이와의 대화가 너무 격렬하면 안 될 거라고 생각돼요. 가능한 침착하고 차분하게 이루어져야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의 감정을 진정시키고,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때도 역시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는 노력하는 것이 예민한 아이 육아법입니다.

4.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 및 연습

예민한 아이는 대체로 감정을 조절하는 데 좀 어려워하는 편이죠. 그래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법을 알려 주어야 해요.

그리고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활동도 필요하죠. 심리 상담이나 행동 치료 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5. 아이의 스트레스 줄여주기

예민한 아이는 어떤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 유아라면 가장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는 상황일 수도 있어요.

그래서 항상 아이가 어디 불편하게 생각할 환경이나 요인들은 없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진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 가족끼리 여행을 가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6. 가족의 영향 주의하기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아이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에요. 따라서, 부모와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예의를 지키고 서로 응원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예민한 아이 육아를 해 보세요.

때로는 서로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예민한 아이 육아법을 시도하세요.  부모의 사소한 다툼은 아이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해요. 가정에서의 환경이 조금만 변해도 아이들은 쉽게 그 분위기를 알아차리고 예민해 질 수 있어요.

7. 자존감 심어주기

예민함이 심한 경우는 자아감이나 자존감이 조금 떨어진 상황일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 인식을 가지도록 도와 주세요.

이를 위해 아이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아요. 작은 것이라도 아이의 성공을 꼭 칭찬하여 주세요. 긍정적인 표현들은 아이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예민함을 벗어나도록 도와줍니다.

8. 아이의 한계 파악하기

예민한 아이는 때때로 과도한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강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반응을 이해하고 아이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쩌면 아이 스스로가 한계를 통제하기 힘든 경우도 있어요. 또는 부모의 욕심이 아이의 한계를 너무 넓힐 수도 있습니다. 그 한계를 버거워하는 아이들은 점점 예민해지기 쉬워요. 그 한계 파악이 안 되면 아이는 거짓말로 넘어가기도 하죠.

9. 잠재력 심어주기

예민한 아이는 자주 창의적인 통찰력과 놀라운 세세함 가지고 있죠. 창의성도 좋고 주의력이 깊어 많은 것들을 기억하고 표현하기도 할 거에요.

만약 이런 경향을 가진 아이라면 아이가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좋아요.

10. 적당히 무관심하기

아이가 독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요즘의 부모님들은 조금 과하게 아이의 문제에 개입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모든 문제에 과도하게 관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예민함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11. 애정 표현을 많이 해주기

예민한 아이라면 사랑을 더 갈구하는 성향이기도 하죠. 그러니 아이가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꾸준히 일관된 애정 표현을 해 주세요.

이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만들고 사랑을 느끼면서 세상과 소통하는 편안한 방법을 찾아갈 거에요.

12. 긍정적으로 훈육하기

예민한 아이는 비판이나 부정적인 피드백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도 해요. 따라서, 아이가 실수를 하면 이를 교육적인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아이가 무엇을 잘못했고 왜 잘못된 것인지 이해를 시켜 주세요. 그리고 항상 그 과정은 긍정적인 소통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나무람과 훈육의 차이는 매우 작아요.

13. 신뢰를 구축하기

집에는 언제나 규칙이 있죠. 그리고 그런 규칙은 항상 함께 실천하는 것이 좋아요. 그러니 아이에게 규칙과 예상되는 행동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 줄 필요가 있답니다.

만약에 변화가 있을 경우라면 미리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런 사소한 것들이 예민한 아이와의 신뢰를 구축하고,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데 좋은 효과를 보여줄 거에요.

예민한 아이 육아1

 

예민한 아이 특징

예민한 아이들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특징을 알고 있으면 예민한 아이 육아에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그래서 간략하게 그 특징들을 잠시 살펴 볼께요.

 

자극에 민감해요

감성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은 일상 생활에서 겪는 여러 변화에 대해 조금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미한 변화나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자극에 대해서도 예민한 아이들은 강한 반응을 보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이들이 감각 정보를 더욱 세밀하게 처리하는 경향 때문인데요. 예민함이 주변 환경에 더욱 의식적이기 때문입니다.

감정 변화가 커요

예민한 아이들은 감정을 깊고 진하게 느끼는 특성이 있어요. 이러한 감정의 깊이는 우리가 볼 때는 좀 과도하게 보일 수 있어요.

그런데 예민한 아이들에게는 그것이 자연스러운 감정 반응일 수 있습니다. 큼 기쁨부터 깊은 슬픔까지 폭넓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표현 방법이 달라요

예민한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보통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는 불안을 느낄 때 분노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에요.

반면에 또 어떤 아이는 슬픔을 느낄 때 고독감을 표현하기도 하죠. 이들이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든 간에, 그것은 항상 그들의 소용돌이치는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주의력이 깊어요

예민한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세세한 부분에 대한 주의력이 높습니다. 이런 창의력과 주의력은 그들이 아름다움을 더 깊이 이해하고, 더 빨리 학습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어요.

그만큼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작은 것을 놓치지 않아서 디테일이 살아 있는 묘사를 하기도 해요.

창의적이에요

예민하다는 것은 아주 사소한 것들을 잘 놓치지 않는 성격으로 반영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들을 생각해 내는 능력도 가질 수 있어요.

이런 특징은 아이들이 예술적 표현, 음악적 소양, 문학적 통찰력 등을 발휘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독특한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기도 해요.

예민한 아이 육아2

 

글 마치기

예민한 아이들의 성격 특성은 독특하고 때로는 강력하기도 해요. 따라서 이를 적절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의 세심함과 깊은 감수성은 창의적인 통찰력과 놀라운 능력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그러니 예민한 아이들의 감수성을 능력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이를 통해, 예민한 아이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가정의 분위기를 항상 화목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예민한 아이 육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