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이 심한 아이, 13가지 개선 방법

편식이 심한 아이는 어느 가정에서나 걱정이죠. 저도 아이들이 밥을 잘 안 먹어서 따라다니면서 밥을 먹이곤 했는데요. 아이들은 제각각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고집하고 몸에 좋은 건 잘 먹지 않아서 애를 먹었죠.

물론 초등학교로 이어지는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시도를 해 봤어요. 그 과정을 통해 원인과 방법을 찾아갔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편식이 심해서 건강이 염려되는 아이의 편식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편식이 심한 아이

편식은 다양한 원인에 의거해서 나타날 수 가 있어요. 그리고 그런 원인은 부모들이 잘 못 알아차리기도 해요. 저도 이런 원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힘들 때도 있었는데요. 어떤 원인이 있는지 알아 볼께요. 별거 아닌 것 같은 상황이라 그냥 지나친 부분은 없었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편식이 심한 아이 2

1. 생리적 원인

  1. 맛 감각: 어린 아이들은 특정 맛에 대해 더 민감할 수 있어요. 저 역시 어린 시절에 파와 김치를 먹지 못했었죠. 그 당시에는 특히 쓴맛이나 신맛에 대해 거부감이 많았던 시기였어요. 이렇게 어린 시절에는 원래부터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특정 음식에 민감할 수도 있습니다.
  2. 소화 문제: 아이가 소화기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보세요. 이런 상황이라면 특정 음식에 대한 거부 반응을 보일 수가 있어요.

2. 심리적 원인

  1. 스트레스와 불안: 아이의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나 불안은 없을까요?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식사에 대한 거부로 연결될 수가 있거든요. 이것이 편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식사와 관련된 부정적 경험: 예를 들어, 특정 음식을 먹고 나서 알레르기 반응이나 구토를 경험했다면, 그 음식을 향한 두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어떤 음식에 대한 불편한 상황을 무의식적으로 느꼈을 수도 있어요.
  3. 다이어트 강박: 어른 뿐 아니라 아이들도 종종 날씬한 것을 너무 추구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원하는 정도의 식사량만 고집하기도 합니다.

3. 환경적 원인

  1. 가정 환경: 부모의 식습관과 식사 분위기는 어떤지 파악해 보세요. 식탁에서의 대화는 아이의 식사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때로는 엄마나 아빠가 다이어트에 너무 집착하고 있어 아이가 그 모습을 따라하기도 합니다.
  2. 학교와 친구의 영향: 학교의 식사 환경과 친구들의 음식 성향에 따라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부정적인 식습관을 가진 친구가 옆에 있다면 아이의 식사 습관에 영향을 끼치기도 해요. 학교에서의 식단 분위기도 물론 한 몫 하죠. 이런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4. 발달적 원인

  1. 성장 과정: 아이가 성장하면서 새로운 음식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거부감이 생기기도 해요.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며, 성장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2. 식사에 무관심: 종종 식사 자체에 무관심한 아이들도 있는데요. 이런 아이들이라면 밥을 꼭 먹어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기도 해요. 그래서 음식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그냥 먹는 경우가 있죠.

5. 문화적 및 사회적 원인

  1. 문화적 식습관: 가족이 속한 문화나 종교 탓은 아닌가요? 특정 음식에 대한 선호나 거부를 형성하는 데 분명 이런 요소들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압박: 미디어와 광고에 노출된 모습은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매가 대부분이에요. 특히 여자 아이들의 경우 이런 현실과 이상 사이의 기대치로 인해서 식사를 거부하기도 하죠. 다양한 미디어는 아이의 식사 선택에 여러 방향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이 편식 해결법

아이의 편식이 장기적으로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어떤 방법들을 사용해 편식을 바로잡을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 드릴께요.

편식이 심한 아이 1

1. 부모의 역할

  1. 정서적 지지: 아이에게 식사가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해요. 무엇보다 강압을 멀리하고 긍정적인 강화와 격려가 중요한데요.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음식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해요.
  2. 일관된 식사: 아이의 식사 패턴과 습관을 만들어 음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3. 모범을 보이기: 부모가 다양하고 건강한 음식을 즐기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야 해요. 그래야 아이도 그런 모습을 본받아 편식을 하지 않는 모습으로 바뀌게 될 거에요.

2. 전문가와의 협력

  1. 영양사와 상담: 영양사는 아이의 특정 영양 요구를 이해하고 맞춤형 식단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편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2. 심리 상담: 편식 문제가 심각한 수준일 경우라면 고려를 해 보세요. 전문가와 상담해 심리적인 원인을 찾는다면 개선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3. 아이와 함께하는 실천 방법

  1. 식단 다양화: 아이의 익숙한 음식과 새로운 음식을 조화롭게 식탁에 내 놓아 보세요. 아이의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재미있는 요리 체험: 아이와 함께 요리하는 활동도 추천 드려요. 아이가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강화 사용: 아이의 적극적인 시도와 변화를 칭찬해 주세요. 그리고 변화에 맞춰 적당히 보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환경 조성

  1. 식사 분위기: 식사 시간은 가족과 함께 즐기는 소중한 시간이에요. 그러니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아빠와 엄마가 함께 만드세요.
  2. 학교와 협력: 아이가 학교에서의 식사 경험에 만족하는지 알아 보세요. 편식이 심한 원인을 파악하도록 학교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인내심과 지속적인 노력

  1.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편식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그리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2. 올바른 정보주기: 아이가 음식과 건강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한데요. 필요에 따라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는 차단을 할 필요도 있어요.
  3. 자존감 길러주기: 아이가 자존감이 높아지고 긍정적인 마음이 강화되면 주변의 조언도 잘 받아들이게 되요. 자존감이 제대로 확립되는 시기까지 부모는 적절한 소통 방법과 대화법, 그리고 놀아주기와 교육에 대해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마치는 글

편식이 심한 아이를 위한 노력은 금방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꾸준히 가정에서의 환경 변화와 모범은 아이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부모님들 역시 올바른 식사 습관을 가지고 좋은 생활 방법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춰 노력을 해 보세요. 아이의 변화는 건강으로 이어지고 생복이 가득한 아이로 자라게 할 거에요.

 

<참고글>

 

<일양약품> 종합비타민 미네랄 플러스

프라임 종합 비타민

아이가 편식이 있는 경우라면 영양의 불균형이 있을 수 있어요. 어린이 영양 공급의 균형을 맞춰 성장을 도와주는 종합비타민은 그래서 중요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씹어 먹기 좋은 어린이 영양제로 다양한 효능을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는 일체의 비용이 추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