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 끓여 먹는 법 효능 17개 부작용

당귀 끓여 먹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당귀에 대해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당귀는 매운 맛과 단 맛이 나는 식물입니다. 키는 약 2M까지 자라며 꽃은 자주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런 당귀는 혈압을 조절하고 진통 작용을 하는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어 차로 우려내면 매우 좋은 자양강장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당귀는 어떻게 끓여 먹으며 어떤 효능이 있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당귀란

당귀에 대해 잘 계신가요? 그 뜻은 건강이 돌아온다는 의미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당귀가 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당귀는 따듯한 성질의 한약재입니다. 미나리과에 속하며 달콤 쌉쌀한 맛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당귀는 약재는 물론 진정제나 강장제로 활용됩니다. 나물로 섭취를 하거나 차를 우려 마실 수 있는 당귀는 각종 식재료로 음식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당귀의 2가지 종류

당귀는 안젤리카 기가스와 안젤리카 시넨시스의 두 가지 종으로 구분됩니다. 각각 참당귀와 일당귀로 불려지며 우리나라에는 대부분 참당귀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당귀 먹는 4가지 방법

당귀는 뿌리와 줄기는 물론 잎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당귀의 여린 잎은 나물로 무쳐 반찬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또는 쌈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당귀를 이용해 당귀주를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음식에서는 삼계탕에 당귀가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복용하는 방법은 역시 당귀를 차로 우리는 방법입니다. 차 우리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당귀 끓여 먹는 법

당귀 줄기를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여 주셔야 합니다. 물에 당귀를 넣고 5~6시간을 끓여낸 후 당귀는 건져내고 우려낸 물은 차로 드시면 됩니다.

당귀의 뿌리에도 약용 성분이 들어 있어 활용이 가능합니다. 당귀 뿌리를 줄기와 함께 끓이시거나 별도로 끓여내셔도 됩니다.

 

당귀 효능

당귀는 종류에 따라 효능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에 많이 자생하고 있는 참당귀를 중심으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당귀는 어혈을 제거해주는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이 몸 곳곳에 잘 돌도록 도와줍니다.

 

빈혈 예방과 개선

혈액 순환의 좋은 효과로는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엽산과 비타민 성분들은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진통 작용

당귀의 뿌리를 이용하면 통증을 완화 시키고 진정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운동 통증이나 염증으로 인한 통증 같은 다양한 진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당귀를 우려낸 차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장의 연동 운동으로 묵은 변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킵니다. 당귀 끓여 먹는 법은 쉬우니 실천해 보세요.

(똥이 잘 안나올때)

 

여성 질환 개선

여성의 몸은 남성에 비해 따뜻합니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을 돕고 통증을 막아 줍니다. 당귀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들인 생리통이나 불순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수족냉증 개선

따뜻한 당귀의 성질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몸이 골고루 활성화되도록 도와 줍니다. 활발한 신진대사는 손이 저리거나 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위장 장애 개선

소화를 도와주는 당귀의 영향으로 위 불편감으로 오는 통증이나 경련을 줄여주고 역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뇨기 기능 개선

당귀의 영양 성분들은 소변이 잘 나오게 해 줍니다. 그리고 남성의 성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조루를 치료하는 약에도 사용될 만큼 음경의 감각을 되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관절염 예방과 개선

염증을 완화시키는 당귀의 효과로 관절 손상을 예방하고 류마티스로 고생하는 통증을 줄여줍니다. 염증 완화는 관절염을 개선 시킵니다. 당귀 끓여 먹는 법만 알아도 통증을 줄일 수 있겠네요.

 

뇌 건강 개선

뇌에 혈액 순환을 도와 활성화 시킵니다. 두뇌 회전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도록 도와줍니다.

(참고: 프로폴리스 효능 보기)

 

치매 예방에 도움

뇌 손상을 방지하고 늦춰주는 당귀는 데커신이라는 성분의 역할로 치매를 예방하는 역할도 해 줍니다.

 

우울증 예방

심신의 안정을 찾게 해 주는 당귀차는 항불안 작용을 합니다. 불안 행동을 줄여주기 때문에 우울감을 줄여주어 우울증을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갱년기가 되면 사람들은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고 그 영향으로 홍조나 우울증 혹은 불안감이 찾아옵니다. 당귀는 갱년기의 세로토닌 수치가 줄어드는 것을 늦추고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미용

당귀는 피부의 열과 독을 진정 시키고 피부 건조증을 완화 시켜 줍니다. 피부를 탄력 있고 맑게 보이도록 세포를 재생 시켜 줍니다. 각종 트러블을 완화하는데도 매우 탁월합니다.

뱃살 빼는 방법 12가지, 세상에서 제일 쉬운 뱃살빼기

 

탈모 예방

당귀의 항산화 물질들은 머릿결을 좋게 하고 덜 빠지도록 힘을 줍니다.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암 작용

당귀의 성분들은 암으로 확대될 수 있는 종양들의 성장 억제에 영향을 끼칩니다. 각종 암 발병 시 항암 작용을 해 줍니다. 당귀 끓여 먹는 법만 따라해 보세요.

 

코피 예방

당귀는 지혈 작용이 있습니다. 코피를 자주 흘리는 성향의 분들은 당귀를 차로 드시면 코피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귀 섭취 부작용

당귀는 천연 영양제로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혈액을 희석시키는 약을 드시는 경우는 주의를 요합니다. 전문가의 상담을 거친 후 섭취를 권장 드립니다.

또한 배탈이 자주 나는 분들도 소화기 관련으로 자극을 줄 수 있어 증세가 잦으면 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해 주시기 바랍니다.